포트폴리오 이론 : https://m.blog.naver.com/lordofphysic/120044586063

결론적으로 이 책은 아주 시원한 책이었다. 사실 크게 깊은 통찰은 얻은것은 없었으나, 몇가지 두리뭉실하게 알고 있던 개념들의 근거되는 논리를 알 수 있게 하였으며 재미있게 잘 읽히는 것도!!!!! 재밌었따!!!

1. 다주택자는 집값을 올리는 주범인가? 에 대한 내용.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정부의 다주택자 때리기(집값 올리는 주범이라는….프레임으로) 가 계속 되고 있는데. 저자는 다주택자(수요)를 통해 주택공급이 원활해 지고, 이에 따라 집값이 오히려 안정되는 것으로 애덤 스미스의 상인-곡물가 관련 관계를 통해 설명한다.

좀더 자세히 공부해 봐야 알겠지만, 다주택자가 있으므로 집을 사려는 수요가 많고 이에 따라 건설 공급이 더욱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오히려 다주택자가 없어지면, 공급이 줄어들고 더이상 공급하지 않으려 하는데 집값이 떨어질 수 도 있겠지만 결론적으론 그런 해피엔딩(?)이 아닌, 공급이 줄어들어 오히려 집값은 폭등하게 된다는 것이다.


2. 너무 당연하지만,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투자해라. 이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본능인 ‘자녀 사랑’ 에 대한 본능!
부동산 투자를 할때 꼭꼭 이 자녀 교육 = 교육렬 = 학군에 대한 투자를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조, 또 강조한다.
나는 자녀가 없으므로, 교육렬에 대한 고민을 그닥 하지 않았는데 이를 간과해서는 장기적인 투자와는 적합하지 않겠구나 생각했다.

또한, 부자동네 근처라도 투자하라. (돈이 없으면 강남에 투자할 수 없겠지만, 강남 근처 분당에라도 투자하는 것이 적합)
일산 vs 성남재개발 -> 강남에 조금이라도 가까운 성남재개발을 하라.
안타깝지만 성남 재개발도 돈이 없어서 못하는 나같은 거지는 뭘 해야할까…….


3. 주식투자를 하려면 혁신적인 소수 종목에 집중해야 돈을 번다.

20:80 법칙처럼, 투자 종목도 역시 소수의 종목이 돈을 많이 벌게 해준다. 아무리 분산 투자를 하더라도 그건 부자가 되고 나서 분산투자 해도 늦지 않다!
소수의 혁신기업 = fang 의 기업들 그리고 앞으로는 인공지능 / 사물인터넷 / 클라우딩 컴퓨팅 빅데이터 / 5g통신기업의 기업들중
저pbr, 저per 기업과 + 최근 3년동안의 주가가 낮았던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면 결과가 좋을 것이닷!
=> 해당 되는 기업을 찾아봐야할듯.
특히, 코스피 기업중에서도 혁신적 기업들을 우선 그룹핑 하고 저pbr, per을 내림차순 해서 투자할만한 회사들을 찾아보는 작업을 해야할 것!



요약하자면 위의 내용이고, 기타 등등 미국과 중국의 관계 등에서도, 앞으로 투자할때 유의해야할 미중 갈등이라던지. 그런 뉴스를 눈여겨 봐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휴.

어려워 어려워.